IQ GPT

IQ GPT는 IQ.wiki에서 개발한 AI 기반 검색 엔진입니다. IQ.wiki는 가장 큰 블록체인 백과사전이며 AI 기반으로 지식을 제공하는 플렛폼입니다.

2023년에 IQ.wiki에서 시작된 IQ GPT는 사용자들이 다양한 출처에서 실시간이며 신뢰할 수 있는 암호화 정보에 접근하는 데 도움을 제공합니다. IQ GPT는 학습, 개발, 그리고 트레이딩 활동을 포함한 다양한 사용 사례에 적합합니다. IQ GPT는 검색 과정을 간소화하며 관련 없는 데이터를 걸러내고 블록체인 분야에서 정확하고 최신의 정보를 찾는 사용자들을 위해 문맥에 맞는 내용을 제공합니다.

IQ GPT는 IQ 토큰에 의해 구동되며 IQ.wiki의 콘텐츠 데이터베이스, The Associated Press, CoinGecko, Flywheel DeFi, CoinNess, 그리고 InvestHK와 같은 다양한 출처로부터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가져옵니다.

IQ GPT 통합 개요

1. IQ.wiki - 이전에는 Everipedia로 알려진 IQ.wiki는 전세계에서 가장 큰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백과사전입니다. IQ GPT는 IQ.wiki의 데이터베이스를 통합하여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관련 주제에 대한 수백만 개의 가능한 질문에 고품질의 응답을 제공합니다.

예시 질문:

"카르다노를 만든 사람은?"

"Yuga Labs가 출시한 NFT 기반 게임은?"

2. CoinGecko - CoinGecko는 디지털 통화와 시장 분석에 대한 포괄적인 개요를 제공하는 암호화폐 데이터 집계 및 추적 웹사이트입니다. IQ GPT는 CoinGecko의 프리미엄 시장 데이터 API를 활용하여 암호화폐, NFT 프로젝트 및 거래소에 대한 최신 및 정확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예시 질문:

"이더리움의 현재 가격은?"

"시가총액이 1억 달러 이상인 올해 가격이 가장 크게 상승한 토큰 목록을 만들어주세요."

3. FlyWheel DeFi - Flywheel DeFi는 Frax Finance에 특별히 중점을 둔 고품질 DeFi 컨텐츠 생성에 중점을 둔 플랫폼입니다. IQ GPT는 Flywheel DeFi의 DeFi 프로젝트를 중심으로한 기사에서 신뢰할 수 있는 소스 데이터를 추출합니다.

예시 질문:

"frax란 무엇인가요?"

"바벨 투자 이론이란?"

4. InvestHK - InvestHK(투자 홍콩)은 해외 투자를 담당하는 홍콩 SAR 정부의 부서입니다. IQ GPT는 홍콩에서 사업을 설립하고 확장하려는 해외 기업들을 위한 정보와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InvestHK의 데이터를 활용합니다.

예시 질문:

"Phillips Auctioneers Ltd가 발표한 내용은?"

"투자 홍콩 (InvestHK)과 신장 정부가 주최한 세미나의 요약은?"

5. CoinNess - CoinNess는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세계에 대한 실시간 보도 및 통찰력을 제공하는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정보 플랫폼입니다. IQ GPT는 CoinNess 데이터를 사용하여 사용자에게 암호화폐 시장 및 이벤트에 대한 즉시적이고 포괄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예시 질문:

"Viver는 무엇인가요?"

"Puzzle Monsters는 무엇을 이겼나요?"

기술적 배경

답변 생성 과정을 지원하기 위해, 우리는 에이전트에게 전달되는 Tools의 맵을 유지합니다. 해당 Tools 관리는 사용자의 선호와 디버그 옵션을 효과적으로 기반으로 Tools를 선택할 수 있게 합니다. 기본적으로 우리는 두 가지 주요 Tools, Vector Query 도구와 Coingecko Tools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langchain의 계산 Tools도 있습니다.

Vector Query 도구

Vector Query Tools는 사용자들이 색인화된 파트너 소스에서 답변을 검색할 수 있게 해줍니다. 해당 Tools는 사용자에게 문맥적으로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해당 Tools의 목표

1. 상위 5개 결과: Vector Query Tools는 사용자의 프롬프트를 받아들여 색인된 소스에서 상위 5개의 결과를 반환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러한 결과에는 소스 이름과 소스 URL이 포함됩니다.

2. 디버그 옵션 필터링: 사용자가 지정한 디버그 옵션과 일치하는 소스만에서 결과를 선택적으로 반환합니다.

작동 방식

1. 사용자 프롬프트: Tools는 사용자 프롬프트를 받아들이기 시작합니다.

2. 소스 선택: 사용자의 디버그 옵션을 고려하여 벡터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하여 선택된 소스에서 데이터를 검색합니다.

3. 상위 5개 결과: Tools는 상위 5개의 결과를 컴파일하고 이를 에이전트에게 Tools 출력으로 전달하여 최종 답변 생성 과정에 기여합니다.

Coingecko Tools

Coingecko Tools는 실시간 데이터를 기반으로 암호화폐 시장 관련 프롬프트에 답변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해당 Tools는 사용자에게 암호화폐 시장에 관한 최신 정보를 제공합니다.

해당Tools의 목표

엔드포인트 선택: Coingecko 도구는 사용자의 질문을 이해하고 프롬프트에 답변하기 위해 가장 적절한 엔드포인트를 선택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사용자의 입력을 기반으로 유효한 Coingecko API 엔드포인트를 구성합니다.

데이터 검색: 다양한 Coingecko API 엔드포인트를 호출하여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고 최종 5응답으로 반환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필터링: LLM의 최대 토큰 제한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Tools는 큰 데이터셋을 다룰 때도 답변에 필요한 데이터만 반환하도록 합니다.

작동 방식

1. 엔드포인트 선택 시스템: 해당 시스템은 Tools 입력을 기반으로 프롬프트에 답변하기 위해 가장 적합한 엔드포인트를 선택하는 책임이 있습니다. 약 30개의 엔드포인트 옵션 중에서 더 적절한 수의 옵션으로 좁혀집니다.

2. 동적 함수 생성: 10개의 엔드포인트 집합을 지원하고 선택된 엔드포인트에 대한 입력 매개변수를 제공하기 위해 이 시스템은 함수 JSON을 동적으로 생성하여 엔드포인트 선택의 유연성을 보장합니다.

3. Enums 시스템: 목록의 값 중에서 선택해야 하는 입력 매개변수에 대해 Enums 시스템은 LLM이 목록에서 올바르게 값을 선택하도록 보장하여 오류 가능성을 줄입니다.

4. 데이터 필터링 시스템: 이 시스템은 Coingecko API에서 검색한 데이터를 필터링하여 핵심 정보만반환하며, 다양한 엔드포인트의 구체적인 요구사항에 맞게 조정합니다.

5. 함수 래핑 시스템: 일부 엔드포인트는 복잡한 데이터 필터링을 필요로 하며, 함수 래핑 시스템은 이러한 엔드포인트를 최종 엔드포인트 선택 단계에서 필터링을 포함한 함수로 래핑합니다. 해당당 접근 방식은 어려운 데이터 세트에 대한 과정을 간소화합니다.

엔드포인트와 예시 프롬프트

coingecko api에서 제공하는 x 엔드포인트를 사용합니다. 다음은 엔드포인트(경로)와 해당 엔드포인트가 적절하게 선택되어 프롬프트에 답변하기에 적합한 예시 프롬프트입니다.

1. /simple/price : 해당 엔드포인트는 Coingecko에서 지정된 대상 화폐로 하나 이상의 암호화폐의 현재 가격을 검색할 수 있게 해줍니다. 예시 프롬프트 - "IQ 토큰의 가격은 얼마인가요?"

2. /simple/token_price/ : 해당 엔드포인트를 사용하면 계약 주소가 있는 특정 토큰의 현재 가격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예시 프롬프트 - "계약 주소 0x579CEa1889991f68aCc35Ff5c3dd0621fF29b0C9의 토큰 가격은 얼마인가요?"

3. /simple/supported_vs_currencies : 해당 엔드포인트는 iqgpt에서 지원하는 화폐를 가져올 수 있게 해줍니다. 예시 프롬프트 - "IQ GPT에서 지원하는 화폐는 무엇인가요?"

4. /coins/list/new : 해당 엔드포인트는 새로 추가된 코인 목록을 가져올 수 있게 해줍니다. 예시 프롬프트 - "coingecko에 새로 추가된 코인을 나열해주세요"

5. /coins/markets : 해당 엔드포인트는 모든 코인의 시장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게 해줍니다. 그러나 실제로 이 엔드포인트를 사용하는 것은 응답 스키마에 많은 필드가 있어 LLM이 처리할 수 없으며 토큰 최대 오류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가능하지 않습니다.

6. /coins/{id} : 해당 엔드포인트를 사용하면 고유 ID를 기반으로 특정 암호화폐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시 프롬프트 : "IQ 토큰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알려주세요" (디버그 패널에서 소스를 Coingecko만 설정해주세요. 나머지 소스에는 암호화폐에 대한 정보가 있지만 그것은 고정된 정보입니다.)

7. /coins/{id}/history : 해당 엔드포인트를 사용하면 특정 날짜의 암호화폐 가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시 프롬프트 : "2023년 7월 28일의 IQ 토큰 가격은 얼마인가요?"

8. /coins/{id}/contract/{contract_address} : 해당 엔드포인트를 사용하면 계약 주소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얻을 수 있습니다. 예시 프롬프트 : "계약 주소 0x579CEa1889991f68aCc35Ff5c3dd0621fF29b0C9에 대한 계약 세부 정보는?"

9. /coins/{id}/ohlc : 해당 엔드포인트는 나열된 암호화폐의 시가, 최고가, 최저가, 종가를 얻을 수 있게 해줍니다. 예시 프롬프트 : "IQ 토큰의 ohlc를 알려주세요."

10. /asset_platforms : 해당 엔드포인트는 coingecko에 나열된 모든 자산 플랫폼을 가져옵니다. 예시 프롬프트 : "coingecko의 모든 자산 플랫폼을 나열해주세요."

11. /coins/categories : 해당 엔드포인트는 coingecko에 나열된 코인의 모든 카테고리를 제공합니다. 예시 프롬프트 : "coingecko에 나열된 코인의 모든 카테고리를 나열해주세요."

12. /exchanges : 해당 엔드포인트는 coingecko에 나열된 모든 거래소를 제공합니다. 예시 프롬프트 : "coingecko에 나열된 모든 거래소를 알려주세요."

13. /exchanges/{id}/volume_chart: 해당 엔드포인트는 주어진 거래소의 거래량 차트 데이터(BTC 기준)를 검색하게 해줍니다. 예시 프롬프트 : "지난 7일 동안의 바이낸스 거래량 차트를 알려주세요." (그러나 실제로 이 엔드포인트를 사용하는 것은 응답 스키마에 많은 필드가 있어 LLM이 처리할 수 없으며 토큰 최대 오류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가능하지 않습니다.)

14. /search/trending : 해당 엔드포인트는 지난 24시간 동안 CoinGecko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검색 코인 목록을 제공합니다. 예시 프롬프트 : "coingecko에서 인기 있는 코인은 무엇인가요?"

15. /companies/public_treasury/{coin_id} : 해당 엔드포인트를 사용하면 공공기업의 비트코인 또는 이더리움 보유에 대한 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예시 프롬프트 : "공공기업은 이더리움에 얼마나 많이 투자하고 있나요?"

함수 래퍼/사용자 정의 엔드포인트 및 예시 프롬프트

1. coin_market_chart : 해당 함수 래퍼를 사용하면 특정 암호화폐에 대한 역사적인 시장 가격 및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예시 프롬프트 : "2023년 7월 28일부터 2023년 8월 29일까지 비트코인의 평균 가격은 얼마인가요?"

2. get_multi_exchange_prices_for_coin : 해당 함수 래퍼는 여러 코인 id에 대한 거래소에서의 가격을 가져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예시 프롬프트 : "이더리움의 바이낸스와 업비트에서의 가격은 얼마인가요? 두 거래소 간의 가격 차이는 얼마인가요?"

3. get_volume_by_range_exchange : 해당 함수 래퍼는 주어진 시간 범위(최대 31일) 동안 거래소의 거래량을 알아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예시 프롬프트 : "2023년 7월 28일부터 2023년 8월 3일까지 바이낸스의 거래량을 나열해주세요."

IQ GPT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IQ.wiki의 IQ GPT 위키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Q GPT에 조기 접근하려면 100,000 HiIQ의 HiIQ 잔액을 유지해야 합니다. 귀하의 HiIQ 잔액은 귀하가 스테이킹한 IQ의 양과 귀하가 IQ를 잠그는 시간에 기반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감소합니다. 따라서 100,000 HiIQ 이상을 보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2년 동안 100,000 IQ를 잠그면 200,000 HiIQ가 됩니다. HiIQ 잔액이 100,000 HiIQ로 떨어지기까지 2년이 걸리므로 2년 동안 IQ GPT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IQ GPT에 조기 접근 외에도 IQ 스테이커는 미래에 프리미엄 기능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스테이커들은 IQ 토큰을 벌고 HiIQ 잔액을 기반으로 투표력으로 거버넌스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IQ를 스테이킹하는 방법을 알아보려면 HiIQ 가이드를 확인하세요. 아직 IQ를 스테이킹하지 않았다면 이양식을 사용하여 대기 목록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Last upd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