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aQles 디자인

IQ.wiki OraQles는 검증된 당사자가 실제 정보를 온체인으로 기록할수 있도록 기술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배경

블록체인 응용 프로그램의 핵심 과제 중 하나는 실제 정보를 블록체인에 통합하는 것입니다. 블록체인과 그 위에 구축된 애플리케이션은 자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지만 실제 이벤트에 대한 정보를 통합할 수는 없습니다. 이러한 이벤트를 받아 온체인에 기록하는 서비스를 오라클이라고 합니다.

‘오라클 문제’는 일반적으로 오라클이 탈중앙화된 시스템 내에서 실패의 중심점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애플리케이션이 trustless 하게 체인에서 자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지만 오라클이 제공하는 정보에 의존하는 경우 리스크가 따릅니다. 오라클이 손상된다면 애플리케이션 자체가 실패할 수 있습니다.

오라클 디자인

해당 문제로 인해 오라클 디자인에서 여러 가지 실험이 이루어졌습니다. 일부 개발자는 단일 당사자가 제공한 정보에 의존하지 않는 분산된 오라클을 만들려고 시도했습니다. 예를 들면 Augur의 해결 시스템과 체인링크 프라이스 피드가 있습니다. 이러한 오라클은 싱글 엔티티에 의한 부패로부터 보호하지만 해결 속도가 느리고 지나치게 복잡하며 때로는 신뢰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분산된 합의에 도달하는 데 필요한 프로세스는 너무 오래 걸려서 온체인 애플리케이션에 실제로 유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경우에는 그러한 강력한 보증이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다른 애플리케이션은 단순히 개발자나 커뮤니티 구성원이 제공하는 중앙 집중식 오라클에 의존합니다. 이들은 빠르다는 장점이 있지만 사용자는 컨텍스트나 보장 없이 프라이스 피드를 단순히 신뢰해야 합니다. 종종 오라클과 그 프로세스의 출처가 불투명하여 잠재적인 조작의 여지가 남습니다.

IQ.wiki OraQles는 퍼스트 파티 오라클이라고 부르는 새로운 유형의 온체인 오라클을 만들기 위한 시도입니다. 이러한 오라클은 빠르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다른 프로세스를 사용합니다.

IQ.wiki OraQles 작동 방식

IQ.wiki OraQles는 기존 옵션보다 강력한 보안 보장으로 중앙 집중식 오라클의 속도를 제공합니다. IQ.wiki는 잘 알려진 기관의 기존 신뢰, 평판 및 사회적 지위를 활용하여 이를 수행합니다.

특정 이벤트에는 강력한 분산형 오라클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ESPN과 같은 기관이 매일 스포츠 점수를 적절하게 보고한다고 신뢰합니다. IQ.wiki OraQles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이미 알고 있고 신뢰하는 온체인 당사자의 정보에 검증 가능하게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 정당 및 기관은 오랫동안 명성을 쌓아왔으며 허위 정보를 보고할 경우 그 명성을 잃게 됩니다. 잘못된 보고로 인해 이러한 당사자 중 하나가 얻을 수 있는 잠재적인 이점은 평판에 대한 타격보다 훨씬 커서 온체인 사용자에게 좋은 정보를 제공한다는 강력한 보증을 제공합니다.

특정 분산 시스템에서 정보 제공자는 오라클에 참여하기 위해 자본을 스테이킹해야 합니다. 거짓 정보를 제공하면 이 자본을 잃을 수 있습니다. IQ.wiki OraQles는 사회적 자본을 활용합니다. 본질적으로 이러한 기관은 시스템을 속일 경우 쉽게 잃을 수 있는 귀중한 사회적 자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IQ.wiki OraQles를 통해 사용자는 이미 알고 있으며, 신뢰하는 당사자의 정보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평판과 사회적 자본을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강력한 보증을 제공하고 다른 오라클 옵션보다 더 빠르고 안정적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Last updated